49년 롯데껌 지구 330바퀴 누적 매출 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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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수정 2016-05-30 22:10
입력 2016-05-30 21:00
롯데껌 누적 매출이 4조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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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는 1967년 회사 설립 때부터 49년간 생산·판매한 제품의 누적 매출이 지난달 말 기준 4조 50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금액을 쥬시후레쉬로 환산하면 약 300억통으로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를 약 330바퀴 돌 수 있는 1320만㎞라는 설명이다.

롯데제과는 껌의 기능과 개념을 재정의하는 혁신을 거듭하며 국내 껌 시장 1위를 지켜 왔다. 지난해 롯데껌의 껌 시장 점유율은 80%에 근접했다.

최초의 롯데껌은 1967년 선보인 쿨민트껌, 바브민트껌, 쥬시민트껌, 페파민트껌, 슈퍼맨 풍선껌, 오렌지볼껌 등 6종이었다. 첫해 매출은 3억 8000만원으로, 당시 껌 가격이 2~5원이었음을 감안하면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것이다. 1972년 롯데제과가 개발한 쥬시후레쉬, 후레쉬민트, 스피아민트 3종은 현재 국내 껌 중 최장수 제품으로 남아 있다. 당시 크기와 볼륨이 경쟁업체 제품보다 월등하게 커 ‘대형껌 3총사’로 불렸다. 롯데제과 측은 “3종 중 맏형 격인 쥬시후레쉬는 단맛이 강해 70~80년대 서민의 배고픔을 달래 주고 심심할 때 즐거움을 주는 입안의 동반자로 인기를 얻었다”고 회상했다.



웰빙·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진 2000년대 들어 롯데제과는 충치 예방 효과를 내세운 자일리톨껌을 통해 제2의 도약을 이뤘다. 기존 껌의 형태와 포장을 완전히 바꾼 자일리톨껌의 연평균 매출은 1000억원 이상이다. 자일리톨껌 매출은 2002년 1800억원까지 치솟아 같은 해 롯데껌 전체 매출을 2450억원까지 키워 냈다. 최근 롯데껌 매출은 1500억원 정도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5-3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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