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하나,여자 둘.최근 드라마에는 잘 나가거나,썩 괜찮은 남자를 둘러싼 두 여자의 삼각관계가 넘친다.
MBC의 ‘그대를 알고부터’는 아버지 없이 어렵게 자란미진이 부잣집 사촌 혜원과 한 남자를 놓고 사랑 싸움을벌인다.요즘 한창 인기 상승세를 타고 있는 ‘위기의 남자’는 중년남자 동주를 사이에 두고 연지와 금희가 매일 눈물을 쏟는다.SBS의 ‘그 여자 사람잡네’도 역시 부잣집외동딸 상아와 가정 형편이 어려운 복녀가 멋진 남자 천수를 얻기 위해 물불을 안가린다.
여성은 다른 일은 제쳐둔 채 사랑에 목숨을 거는 종족일까.또 그 여성의 사랑을 방해하는 적은 여성일까.성공하는 여성을 그린 드라마도 마찬가지다.여성의 사회적 성공을가로막는 건 남성중심적 사회의 제도나 관습이 아니라 여성의 질투나 욕망으로 그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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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나라
2일 종영된 SBS의 ‘명랑소녀 성공기’에서 꿋꿋이 살아가는 양순을 사사건건 괴롭히는 사람은 화장품회사 사장딸 나희다.‘유리구두’에서는 가난한 집 딸 승희가 회장손녀 윤희의 자리를 가로채 그의 앞길을 막는다.
나쁜 여자가 착한 여자를 못살게 구는 것은 이전부터 흔한 드라마의 공식 가운데 하나다.
착한 김희선을 괴롭히는 구두 디자이너 김지영이 나왔던‘토마토’,이혼남과 결혼하는 두번째 부인이 전처를 닥달했던 ‘외출’,뒤틀린 운명에 선 은서의 행복을 방해하는신애를 그린 ‘가을동화’등 셀 수 없을 정도다.
시청자 김정희(30·대학원생·여)씨는 “여자 둘이 한 남자에 매달리는 모습은 여자를 사랑에 미친 감정적인 동물로 그리는 것 같아 불쾌하다.”고 말했다.회사원 최유경(28·여)씨는 “남편을 다른 여자에게 뺏긴 여자의 심정은이해하지만 매번 남편의 뺨을 때리는 등 여자를 지나치게비이성적으로 그리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