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이 전투기의 체공·작전 시간을 늘리고자 도입을 추진 중인 공중급유기 기종이 30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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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vs 보잉 누가 웃을까…공중급유기 기종 오늘 결정 공군이 전투기의 체공·작전 시간을 늘리고자 도입을 추진 중인 공중급유기 기종이 30일 결정된다. 공중급유기 기종 선정안은 이날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제8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의제로 상정될 예정이다. 이변이 없는 한 선정안은 최종적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예산 규모 1조4천880억원에 달하는 대형 방위사업의 향방이 가려지는 것이다. 공중급유기 후보로는 유럽 에어버스D&S의 A330 MRTT, 미국 보잉의 KC-46A,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의 MMTT 등 3개 기종이 올라 있다. 사진은 에어버스 D&S의 A330 MRTT(왼쪽)과 미국 보잉의 KC-46A(오른쪽). 에어버스·보잉사 제공
공중급유기 기종 선정안은 이날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제8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의제로 상정될 예정이다. 이변이 없는 한 선정안은 최종적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예산 규모 1조4천880억원에 달하는 대형 방위사업의 향방이 가려지는 것이다.
공중급유기 후보로는 유럽 에어버스D&S의 A330 MRTT, 미국 보잉의 KC-46A,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의 MMTT 등 3개 기종이 올라 있다.
이들의 경쟁 구도는 사실상 에어버스D&S와 보잉의 2파전 양상을 보였다.
에어버스D&S의 A330 MRTT는 연료 탑재·수송 능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점이, 미국 공군에 납품되는 보잉의 KC-46A는 한미 연합작전 수행에 유리하다는 점이 각각 강점으로 꼽혔다.
제각기 장점을 갖추고 있는 만큼 어느 기종이 우리 공군의 공중급유기로 선정될지는 한 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