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우크라이나 재건 적극 논의…32개국 회담 참여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업데이트 2023-03-27 12:19
입력 2023-03-27 12:19

한국의 전후 재건 경험 등 홍보

이미지 확대
지난해 3월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서북부 지토미르에서 주민들이 러시아군에 맞서기 위해 화염병 투척 훈련을 하고 있다. 2022.3.2 지토미르 로이터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부가 우크라이나의 전후 복구를 위한 재건 사업에 적극 지원하기 위해 폴란드 내 접경 지역에서 열리는 32개국 고위급 회담에 참여한다.

27일 국토교통부는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우크라이나 교통 인프라 재건·공급 방안 고위급 회담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번 고위급 회담은 폴란드 인프라부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국제교통포럼(ITF)의 공동 주최로 폴란드 내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인 제슈프-야시온카 지역에서 열린다. 영국·미국·일본·독일·프랑스·우크라이나 등 32개국 장·차관이 참석한다.

이번 회담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중에 교통·물류 인프라 재건 및 개발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참여국들은 이번 회담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인프라 재건 수요, 글로벌 연결성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방안, 국제사회가 이를 장단기적 지원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우크라이나 및 서방 주요 국가들과의 면담을 통해 한국의 전후 재건 경험과 첨단교통·물류 분야 역량 등을 홍보하고 재건 사업 참여 의지도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번 회담 참석을 시작으로 한국이 전쟁 이후 일구어낸 재건 성공 경험을 우크라이나 정부 및 ITF를 비롯한 국제기구와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 옥성구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