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농수위, 울릉도·독도서 올해 첫 현지확인

업데이트 2023-03-26 11:06
입력 2023-03-26 11:06
이미지 확대
경북도의회 농수위, 울릉도·독도서 올해 첫 현지확인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남영숙)는 23~25일 3일간 비회기 기간에 농수산분야 주요사업장에 대한 2023년도 첫 현지확인 의정활동으로 울릉도·독도 현지확인에 나섰다.

위원들은 24일 오전 울릉도에 하선하자마자 사동항과 울릉공항 건설 현장을 살폈다.

이어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관련 조례 즉각 폐기와 역사 왜곡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독도수호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당초 독도에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기상 여건 악화로 독도박물관으로 장소를 변경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울릉도의 대표 농수산사업장을 방문, 지역자원을 활용한 제품 개발의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청취했다. 이어 현장을 살펴본 뒤 경북어업기술원 울릉·독도지원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위원들은 올해 초 어업기술센터가 어업기술원으로 승격되면서 울릉지소 역시 울릉·독도지원으로 명칭이 변경된 것과 관련, 울릉도뿐만 아니라 독도까지 업무 범위가 확장된 것인 만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책과 동해안 지역 발전방안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을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경북도의회 농수위, 울릉도·독도서 올해 첫 현지확인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021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울릉도는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2021년 8867명에서 2022년 8996명으로 인구가 129명 늘어나 인구감소지역 89곳 중 인구증가율 2위를 기록했다. 경북도의회는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인구감소지역 대응에 관한 조례안(남 의원 대표발의)을 제정, 인구감소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남 위원장은 “도서지역인 울릉도의 인구 증가는 여타 어촌지역에 시사하는 점이 크다”면서 “어촌환경이 개선되고 해양관광자원화가 잘 구축된다면 경북 동해안 지역이 ‘되살아나는 어촌’으로 충분히 변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농수산위원들과 더 많이 현장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