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진 대참사 튀르키예 전방위 지원 나서자

업데이트 2023-02-07 17:44
입력 2023-02-07 17:44

6·25 때 2만명 파병, 한국 지킨 나라
정부뿐 아니라 기업도 지원 나서길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인력 파견을 지시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윤석열 대통령이 튀르키예 대지진 참사와 관련해 구조대 파견과 긴급 의약품 공급 등 신속한 지원에 나서라고 지시했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세계 각국이 구조팀 등 지원 인력 파견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신속한 지원을 하기로 한 것은 인류애를 발휘하는 일이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자유와 평화의 가치를 중시하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드높이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제 새벽 튀르키예 남동부를 강타한 규모 7.8의 대형 지진과 오후에 생긴 규모 7.5의 지진 등 80여 차례에 걸친 강진으로 튀르키예와 남부 이웃 국인 시리아에선 하루 사이 4000명이 넘는 사망자와 1만 80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나왔다. 튀르키예는 한국전 4대 파병국으로 당시 수교를 맺지 않은 나라인데도 2만여명을 파병해 3000여명의 전사상자를 낸 ‘형제의 나라‘다. 튀르키예 등 당시 참전국들이 우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먼 이국땅에서 피 흘려 싸우지 않았다면 오늘의 대한민국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정부에 이어 여야 정치권도 오랜만에 한목소리로 참사를 당한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민들에게 애도와 위로를 전하고 지원을 다짐하니 반가운 일이다.

이번 지원은 국제사회로부터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진국으로 도약한 대한민국의 국격에도 부합하는 일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제77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자유와 이를 지키고 확장할 국제사회의 연대를 강조하며 대한민국은 이를 위해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기후변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등의 복합 위기로 세계의 자유와 평화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연대를 호소하고, 국격에 걸맞은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었다.

이번 튀르키예 참사가 이런 의지를 구현할 무대라 하겠다. 피를 흘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켜 냈고 지금도 한국에 대한 애정이 어느 나라보다 높은 나라다. 케이팝과 케이드라마, 케이뷰티 등 한류의 물결이 넘치는 나라다. 방위산업 등 전방위 협력도 활발하다. 이제 우리가 그들과 아픔을 함께할 때다.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어려울 때 돕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다. 정부뿐 아니라 기업 등 민간 부문도 튀르키예 지원 대열에 동참해야겠다. 대한민국은 믿을 수 있는 나라임을 행동으로 보이자.
2023-02-08 27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