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만 WBC 무산… ‘대타’ 최지훈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업데이트 2023-02-07 01:07
입력 2023-02-07 01:07

피츠버그, 최지만 수술 이력 우려
참가 반대 의사 표하며 출전 불발
최지훈 “페이스 올려서 경기 준비”

이미지 확대
최지만. 게티/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서 뛰는 최지만(32)이 새 소속팀 피츠버그 파이리츠 구단의 반대로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나올 수 없게 됐다. 대신 SSG 랜더스의 외야수 최지훈(26)이 대표팀에 선발됐다.

최지만은 지난해 5월 중순부터 오른쪽 팔꿈치 통증을 겪었고, 11월 국내에서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았다. 피츠버그는 최지만의 수술 이력을 사유로 WBC 조직위원회에 ‘참가 반대 의사’를 전달했고, 조직위는 부상 검토위원회를 열어 피츠버그 구단의 의사를 지난 5일 한국야구위원회(KBO)에 전달했다.

겨울 이적시장 트레이드로 영입한 최지만이 WBC에 출전해 부상을 입을 경우 감내해야 할 전력 손실을 우려한 피츠버그의 조치로 대표팀은 내야 거포 한 명을 잃게 된 것이다.
이미지 확대
최지훈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에 KBO는 6일 “그동안 최지만의 합류가 어려운 상황을 대비했다”면서 “검토를 통해 최지훈을 선발했다”고 전했다. 대표팀은 8일 최지훈이 포함된 최종 엔트리를 WBC 조직위에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최지만은 “난 WBC에 출전하고 싶다고 소속팀에 어필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피츠버그 구단은 그가 새로운 동료들과 손발을 맞춰 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 시범경기까지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조범현 KBO 기술위원장은 1루수 최지만의 빈자리에 외야수 최지훈을 선발한 것에 대해 “기존 1루수 박병호(kt wiz)의 회복 속도와 승부치기 등에 대비한 유틸리티 자원의 필요성을 두루 고려한 결정”이라며 “최지훈은 대수비·대주자 능력이 탁월한 선수로 국제대회 단기전엔 1루수 자원보다 각종 작전 능력이 좋은 선수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최지훈은 이날 구단을 통해 “비시즌 동안 몸을 잘 만들었다. 내일부터라도 조금씩 페이스를 올려 경기 일정에 맞게 준비할 것”이라면서 “국가대표는 매우 무거운 자리다. 책임감도 따른다. 나라에서 야구를 제일 잘하는 선수가 경쟁하는 자리인 만큼 정말 최선을 다해 이길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장형우 기자
2023-02-07 2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