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열병식 준비 막바지… 위성사진에 ‘붉은빛’ 포착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업데이트 2023-02-06 00:49
입력 2023-02-06 00:49

8일 인민군 창건일 앞두고 촉각
“주민들 붉은색 수술 들고 연습”

북한이 8일 인민군 창건일을 앞두고 대규모 열병식 개최를 위해 주민을 동원해 막바지 준비에 나선 정황이 위성사진에 포착됐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5일 민간 위성사진 업체 ‘플래닛 랩스’가 전날 평양 김일성광장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며 “열병식 준비를 위해 동원된 것으로 보이는 대규모 인파가 또다시 등장했다”며 “본격적인 예행연습 때 연출되는 ‘붉은 빛’이 어김없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위성사진에 보이는 붉은색 대형점은 동원된 평양 주민이 빨간색 수술과 꽃 등을 손에 쥐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추정됐다. VOA는 북한이 과거 열병식을 앞둔 주말에 붉은색 수술과 꽃 등으로 붉은 물결을 연출하는 주민들의 모습이 위성사진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야간 열병식을 개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은 2020년 10월 10일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을 시작으로 심야에 열병식을 열고 있다. 군 당국은 야간에 열병식과 관련된 특정한 움직임을 식별하고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전문 매체인 NK뉴스와 38노스 등은 위성사진에 김일성광장과 평양 미림비행장에서 군중들이 ‘2·8’과 ‘75군’ 등을 형상화하는 모습이 찍힌 것을 바탕으로 북한이 8일 건군절 75주년을 기념해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8일 열병식이 열린다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참석해 연설에 나설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이 대내외적인 위상을 과시하기 위해 고체연료 엔진을 장착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선보일 가능성이 있다”며 “열병식 이후 대남·대미 공세적 무력 시위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서유미 기자
2023-02-06 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