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 아시안컵 개최지 사우디... 이러다 중동컵 될라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업데이트 2023-02-02 10:32
입력 2023-02-02 10:32

AFC 1일 사우디로 대회 개최지 결정
이례적으로 3회 연속 중동에서 개최
오일머니 앞세워 국제 경기 쓸어 갈 듯

이미지 확대
2027 AFC 아시안컵 사우디아라비아 개최
2027 AFC 아시안컵 사우디아라비아 개최 1일(현지시간) 바레인 마나먀에서 열린 제33차 AFC 총회에서 사우디아라비아가 2027 남자 아시안컵 개최지로 선정된 뒤,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마나먀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아시아축구연맹(AFC)이 2027 AFC 아시안컵 개최지로 잇따라 중동 국가들이 낙점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아시안컵 개최에 들어가는 비용을 부담스러워 하는 국가들이 늘면서 오일 머니를 앞세운 중동 국가 개최가 한동안 계속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AFC는 1일(현지시간) 바레인 마나먀에서 열린 제33차 AFC 총회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2027 남자 아시안컵 개최지로 선정했다. 아시안컵은 1956년 시작해 4년마다 개최되는 아시아 최고 권위의 축구 대회다. 사우디가 2027 대회 개최국으로 결정되면서 아시안컵은 아랍에미리트(UAE)와 카타르에 이어 3회 연속 서아시아에서 치르게 됐다. 이제까지 아시안컵은 동아시아와 서아시아가 번갈아 가며 개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당초 당초 이번 2027 AFC 아시안컵 유치전에도 사우디와 함께 인도, 이란, 우즈베키스탄 등이 나섰다. 하지만 나머지 국가들이 유치를 철회하면서 사우디가 유일한 후보로 남아있었다. 사우디에서 아시안컵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우디의 압둘 라지즈 빈 투르키 알 파이살 왕자 겸 체육부 장관은 개최지 발표 후 “대회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최근 사우디는 각종 스포츠대회의 투자와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우디국부펀드(PIF)를 내세워 기존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 대항하는 LIV 골프 대회 출범을 이끌었고, 자동차레이스 대회인 포뮬러 원(F1)도 유치했다. 또 세계 최고 축구 스타 중 한 명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자국 리그로 영입하기도 했다. 사우디는 이후에도 아시안게임·월드컵 유치 등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 뿐만 아니라 카타르 등 다른 중동 국가도 스포츠를 통한 경제 활성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사우디의 아시안컵 유치 성공으로 아시안컵의 ‘중동 개최’ 흐름이 이어졌다. 2019 아시안컵은 UAE에서 열렸고, 2023년 대회는 코로나19로 개최지가 중국에서 카타르로 바뀌었다. 일각에서는 중동 국가들이 오일 머니를 앞세워 한동안 아시아에서 열리는 국제 스포츠 대회를 쓸어갈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본다.

김동현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