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와 ‘리턴매치’? ‘OO호’ 부임 첫 상대는 ‘남미팀’

최병규 기자
업데이트 2023-01-31 16:39
입력 2023-01-31 16:39

오는 3월 올해 첫 A매치 기간…축구대표팀 새 사령탑 남미 팀 상대로 데뷔전

우루과이와 ‘리턴매치’가 조용히 고개를 들고 있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카타르 월드컵 후 첫 A매치이자 새 사령탑의 데뷔전 상대는 우루과이를 포함한 남미 팀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미지 확대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에서 수아레스를 잡중 마크하고 있는 이재성(왼쪽)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우루과이 매체 ‘텔레 문디알 우루과이’는 지난 29일 “우루과이 축구대표팀의 3월 A매치 첫 상대가 정해졌다”면서 “우루과이는 3월20일 한국, 3월27일 일본과 각각 원정 평가전을 치른다”고 알렸다.

만약 우루과이가 상대 팀으로 결정된다면, 한국은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1차전서 0-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한 지 4개월 만에 재대결을 펼치게 된다. 또 로드리고 벤탄쿠르(토트넘)과 페데리코 발베르데(레알 마드리드) 등 세계적 선수들의 방한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데 대해 대한축구협회(KFA) 관계자는 “유럽 팀들은 네이션스리그 때문에 어렵다. 때문에 남미 팀 중에서 섭외를 하려는 건 맞다”면서도 “물론 남미 팀 중에서도 경기가 어려운 팀이 있는데, 우루과이는 경기가 가능한 팀”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정해진 게 없는 섭외 단계다. 우루과이도 후보군 중 하나일뿐, 구체적 협상에 들어가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FIFA는 3월20일부터 28일까지를 2023년 첫 A매치 주간으로 지정했다. 이 기간에는 유럽 클럽들도 선수들의 대표팀 차출을 의무적으로 허가해야 한다. 협회 관계자는 “기간이 넉넉한 만큼, 우선은 두 경기를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에서 태클로 마티스 올리베라의 공을 가로채고 있는 이재성(왼쪽)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올해 첫 A매치 일정과 상대의 윤곽이 잡힌 만큼 이 경기를 통해 새롭게 선임할 감독가 누가 될 지도 더욱 관심을 끈다.

지난 28일 보스니아의 한 매체는 “바히드 할릴호지치 전 브라질대표팀 감독이 ‘한국에서 온 전화를 받았다. 짧은 대화였다. 국가대표는 물론 클럽에서도 전화가 많이 온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스페인 매체도 자국 출신인 호세 보르달라스(59) 감독이 대한축구협회와 접촉했다는 보도를 내보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치치(브라질) 감독, 토르스텐 핑크(독일) 감독 등의 이름도 한국대표팀 사령탑의 하마평에 올랐다.

최병규 전문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