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만의 슈퍼 블루문 블러드문 개기월식

오달란 기자
수정 2018-01-31 22:29
입력 2018-01-31 21:25
/
17
-
개기월식으로 초승달로 변한 슈퍼문31일 전북 전주 하늘에 떠오른 보름달이 개기월식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번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와 가까이 접근해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슈퍼문’과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인 ‘블루문’, 달이 붉게 변하는 ‘블러드문’ 현상이 동시에 일어난다. 2018.1.31 뉴스1 -
슈퍼문의 개기월식31일 오후 서울에서 개기월식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개기월식은 오후 8시 48분부터 달이 지구와 가까이 접근해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슈퍼문’과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인 ‘블루문’, 달이 붉게 변하는 ‘블러드문’ 현상이 동시에 일어난다. 2018.1.31 뉴스1 -
사라지기 시작한 달사라지기 시작한 달
슈퍼문과 블루문, 블러드문 현상이 한번에 일어난 31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 앞에서 본 달이 개기월식을 시작하고 있다. 2018.1.31 연합뉴스 -
숨바꼭질하는 슈퍼문31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 앞 광장에 떠 있는 슈퍼문에서 개기월식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개기월식은 오후 8시 48분부터 달이 지구와 가까이 접근해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슈퍼문’과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인 ’블루문’, 달이 붉게 변하는 ’블러드문’ 현상이 동시에 일어난다.
뉴스1 -
초승달로 변해가는 블루문슈퍼문과 블루문, 블러드문 현상이 한번에 일어난 31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행신도에서 보이는 달이 개기월식을 시작, 손톱 모양으로 변해가고 있다.
연합뉴스 -
35년만의 우주쇼, 개기월식31일 오후 강원 춘천시 소양2교 인근 밤하늘에서 달이 지구의 본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월식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날 밤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월식’과 어두운 핏빛을 띠는 ’블러드문’ , 한 달에 두번째로 뜨는 보름달 ’블루문’, 달이 지구와 가까워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슈퍼문’ 현상이 함께 일어났다.
연합뉴스 -
지구그림자에 붉어진 달’슈퍼·블루·블러드문 개기월식’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31일 밤 서울에서 바라 본 달이 개기월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8시 48분 6초에 달의 일부분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는 ’부분월식’을 시작으로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는 ’개기월식’은 오후 9시 51분 24초 부터 볼 수 있다. 개기월식 때는 달이 붉고 어둡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 ’블러드문’(blood moo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블루문’은 한 달에 두 번째로 뜨는 보름달을 말한다.
연합뉴스 -
숨어버린 달31일 ’슈퍼?블루?블러드문 개기월식’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31일 밤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바라본 달이 부분월식에서 개기월식으로 변하고 있다. [5분 간격으로 촬영한 사진 12장 레이어 합성]
연합뉴스 -
남산 위로 솟구치는 슈퍼문’슈퍼·블루·블러드문 개기월식’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31일 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달이 부분월식에서 개기월식으로 변하고 있다. 8시 48분 6초에 달의 일부분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는 ’부분월식’을 시작으로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는 ’개기월식’은 오후 9시 51분 24초 부터 볼 수 있다. 개기월식 때는 달이 붉고 어둡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 ’블러드문’(blood moo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블루문’은 한 달에 두 번째로 뜨는 보름달을 말한다. 사진은 레이어를 합성했다.
연합뉴스 -
오늘 개기월식은 천체망원경으로31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 앞 광장에서 시민들이 슈퍼문을 보고 있다. 2018.1.31 뉴스1 -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31일 영국 런던에서 비행기 한 대가 달을 배경으로 날아가고 있다.
EPA 연합뉴스 -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31일 일본 도쿄에서 블러드문이 관측됐다. 개기월식 상태에서는 달이 핏빛으로 붉고 어둡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 ‘블러드문’이라고 불린다.
AP 연합뉴스 -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31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바라본 달이 밝게 빛나고 있다.
AP 연합뉴스 -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31일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 위로 달이 떠올라 있다.
AP 연합뉴스 -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31일 미국 워싱턴 D.C. 에서 바라본 달이 조명 사이에서 빛나고 있다.
AFP 연합뉴스 -
31일(현지시간) 예루살렘 도시 건물 사이로 달이 밝은 빛을 내뿜으며 떠오르고 있다. 개기월식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이날은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관측될 것으로 보인다.
AFP 연합뉴스 -
31일(현지시간) 홍콩 천문학자들이 빅토리아 하버에서 천체망원경을 설치하고 있다. 개기월식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 이날은 35년 만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총 3가지 천문현상이 관측될 것으로 보인다.
AP 연합뉴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